UPDATE. 2024-04-17 09:30 (수)
1(일)로 다 모여…2022 1인가구 공감토크쇼가 찾아옵니다!
상태바
1(일)로 다 모여…2022 1인가구 공감토크쇼가 찾아옵니다!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2.10.04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인 10색’ 다양한 1인가구가 들려주는 생생한 그들의 ‘1(일)상생활’ 이야기
2022 1인가구 공감토크쇼 포스터

[서울포커스신문] 1인가구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1인가구 간 관계망 형성을 지원하는 특별한 토크쇼가 열린다.

서울시는 10월 19일 저녁 6시 30분부터 시민청 바스락홀에서 혼자여도 OK, 함께니까 OK!'2022년 1인가구 공감토크쇼'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2년 1인가구 공감토크쇼'는 대한민국 서울이라는 도시에서 1인가구로 살아가면서 느끼는 단상부터 다른 1인가구들과 나누고 싶었던 마음속 이야기까지 터놓고 이야기하면서 서로 간의 느슨한 연대를 형성해가고자 마련된 행사이다.

토크쇼는 1인가구 전문가의 주제발표와 토론자와 참석자들 간의 다양한 이야기를 이끌어낼 수 있는 자유토의로 진행된다.

첫 번째 순서인 주제발표를 맡은 이중식 교수는 ‘혼자 잘 살기’ 연구소장으로 ‘10인 10색 1인가구’ 를 주제로 본인이 겪은 1인가구의 생생한 경험과 철학을 전달할 계획이다.

이 소장은 2019년 12월 신림동 근처 청년 공유주택(셰어하우스) 1층에 일상생활 실험실을 열고 1인가구 관련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발표 주제인 ‘10인 10색 : 나는 어떤 1인가구인가?’의 질문을 던지면서, 자발적․비자발적 1인가구 여부, 1인가구 지속 기간, 주거 형태, 경제적 여유 등에 따라 다양하게 유형화된 1인가구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후 자유 토의에서는 1인가구가 현실에서 맞닥뜨릴만한 재미있고 흥미로운 주제를 선정해 참석자들의 선호를 알아보는 밸런스 게임부터 사전 접수된 1인가구의 속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는 사연 발표, ‘혼자도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 라는 깊이 있는 주제의 토의까지 이루어진다.

밸런스 게임은 ‘통근 시간 5분, 좁디좁은 원룸 5평(앞 건물뷰)’ 대 ‘통근 시간 지옥철 1시간, 넓고 전망(마운틴뷰) 좋은 투룸 16평’ 등과 같이 1인가구가 처한 주거·식생활·일상 문제와 관련된 상황을 제시하고, 실시간 문자 투표를 통해 참여하는 1인가구들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정책과 관련한 시사점을 이끌어낸다.

또한 1인가구가 함께 공유하면 좋을 만한 사연과 소소하지만 공유하고 싶은 ‘나만의 꿀팁’을 익명으로 소개하고 현장에서 아이디어를 더하는 등 자유롭고 활발한 소통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어서 ‘혼자도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를 주제로 각자의 삶을 돌아보면서 좁게는 혈연으로 이루어진 가족부터 넓게는 사회적 가족까지 모두가 같이 사는 세상에서 내가 행복해지는 방법에 대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자리를 갖는다.

이 밖에 케이팝(K-POP) 문화공연, 추첨 행사 등 다채로운 부대프로그램도 준비되어있다.

사전 문화공연을 맡은 ‘시크한 아이들’은 DJ DOC ‘여름이야기’와 룰라 ‘3!4!’ 리메이크곡을 선보이며 행사 분위기를 띄운다. 또한 상경 후 1인가구로 지냈던 멤버의 솔직한 체험담도 소개될 예정이다.

부대행사로 치러질'혼밥 레벨 테스트'는 참여한 1인가구들이 ‘혼자 밥먹기’가 어디까지 가능한지 엿볼 수 있고, 오늘 나의 행운이 어디까지인지 알아볼 수 있는 무작위 경품행사도 준비되어있다.

행사 주요 참석자(패널)들은 1인가구의 현실을 잘 알고 그들을 솔직하고 재치 있게 대면할 수 있는 1인 전문가들로 구성했다.

▲1인가구 관련 유튜브 창작자(크리에이터) 중 가장 많은 구독자 수(38.7만)를 보유한 ‘자취남’ 크리에이터 ▲1인가구 고독사 예방 방안으로 자주 언급되는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사용자 상황에 맞게 설계하는 전문가인 상명대 감성콘텐츠 기술연구소 ‘박성준’ 교수 ▲1인가구 삶에 대한 영화인 부산국제영화제 수상작《캣데이 애프터눈, 2018作》의 ‘권성모’ 감독 ▲1인가구로 실제 살고 있으며 서울시 1인가구 명예시장으로 활동 중인 ‘안유리나’ 명예시장까지 1인가구 전문가들이 다수 참석한다.

'2022년 1인가구 공감토크쇼'는 서울 거주 1인가구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오는 10월 5일부터 10월 11일까지 참석자 사전 신청을 받아 진행된다. 참가 신청 방법 및 행사 정보는 서울 1인가구누리집(http://1in.seoul.go.kr)에서 볼 수 있다.

참석자는 추첨을 통해 선정하며 선정된 참석자는 10월 13일에 개별 문자로 안내할 예정이다. 참석한 1인가구에 대해서는 소정의 기념품 증정 및 경품 행사도 진행된다.

한편 1인가구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울시 1인가구 공식 누리소통망(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씽글벙글 서울”이 지난 9월 30일 새롭게 문을 열었다. 시민들과 빠르게 소통할 수 있는 만큼, 서울시와 1인가구의 거리가 한층 가까워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개설된 “씽글벙글 서울” 1인가구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유튜브는 서울시와 25개 자치구의 1인가구 지원정책,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을 실시간으로 안내하는 등 ‘찾아가는 정책정보 채널’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1인가구 누리소통망(SNS) 개설을 맞아, 새롭게 참여하는 사람들을 위해 10월 5일부터 19일까지 풍성한 경품행사도 진행한다.

경품행사에 참여하고 싶거나 1인가구 정책에 관심이 있다면, 1인가구 누리소통망(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을 구독(팔로우)하여 좋아요와 댓글을 남기고, 서울시가 직접 발 빠르게 전하는 1인가구 관련 지원과 소식들을 받아볼 수 있다.

공감토크쇼 행사는 서울시 공식 유튜브와 이번에 새로 개설한 1인가구 유튜브로 생중계되며, 1인가구 또는 1인가구가 아니더라도 1인가구 이야기에 관심 있는 서울시민 누구나 온라인으로 시청할 수 있다. 행사 영상은 추후 1인가구 누리집(씽글벙글 서울), 1인가구 누리소통망(SNS)과 서울시 유튜브 등에서 다시 볼 수 있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1인가구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는 만큼, 1인가구가 마음 터놓고 공감할 수 있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라며 “이들의 소중한 이야기와 고민이 향후 1인가구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 지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