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3 23:57 (화)
서울시, 외국인 주민도 안심귀가지원…`안심이앱` 영·중·일어 서비스 시작
상태바
서울시, 외국인 주민도 안심귀가지원…`안심이앱` 영·중·일어 서비스 시작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2.09.29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1일부터 외국어 지원…필요시 통화 통역으로 긴급상황 대응, 경찰출동 지원
서울시, 외국인 주민도 안심귀가지원…`안심이앱` 영·중·일어 서비스 시작

[서울포커스신문] # 대만 국적의 류ㅇㅇ씨는 “외국인 주민으로서 범죄에 취약하고 보호가 부족하다고 느낀다.”라며 “여성,청소년의 밤길 안전을 돕는 서울시 안심이앱에 외국어 지원이 돼 긴급상황에 처할 때 쉽게 신고가 가능해졌으면 좋겠다.”라고 제안했다. (‘22년 1분기 서울시 외국인주민회의 정책 제안사항)

서울시민의 안심귀가를 지원하는 서울시 안심이 앱이 10월1일부터 외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 서비스를 시작한다. 한글이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 주민과 서울을 찾는 관광객 등 외국인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돼 귀갓길이 더욱 안전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서울에 사는 외국인 주민이 늘고 올해 들어 외국인 범죄 발생이 증가하는 추세로, 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는 외국인들을 위한 맞춤형 범죄예방 대책의 하나로 안심이 앱 외국어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안심이’ 앱은 서울시와 자치구(CCTV관제센터), 경찰 합동으로 1인가구, 여성 등 모든 서울시민의 안전한 귀가를 돕는 서비스다. 서울 전역에 설치된 7만 대의 CCTV와 안심이 앱을 연결, CCTV관제센터에서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가는지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위험상황 시엔 긴급신고로 경찰이 즉시 현장에 출동한다.

‘안심이’ 앱은 최근 내려받기(다운로드)와 이용건수가 지속적으로 늘어 총 내려받기 건수 20만 건에 도달하고 있다.

사용자가 이용할 언어를 선택하면 앱 상 주요 메뉴가 해당 언어로 표출된다. 앱으로 안전귀가를 신청하면 해당 자치구 CCTV관제사가 신청인 주변의 CCTV 영상을 보면서 모니터링하고, 필요시엔 통역사와 3자간 통화를 통해 신속하게 대응한다.

이를 위해 25개 모든 자치구 관제센터별로 외국인 긴급신고 시 비상 응대가 가능하도록 다자 통역 서비스를 연결할 수 있는 체계를 갖췄다.

또한 앱을 통해 내 주변 안심택배함, 편의점과 연계한 안심지킴이집, 안전을 지켜주는 CCTV 위치 등의 정보도 해당 언어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외국어 지원 서비스 개시에 맞춰 안심이 앱을 보다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신규가입 퀴즈 이벤트도 진행한다. 서울시 1인가구 포털에서 10월 4일~21일(3주간) 진행하며, 퀴즈 정답자 중 500명을 추첨해 5천 원 상당의 모바일 문화상품권을 지급한다.

서울시 1인가구 포털에 공지된 이벤트를 확인 후 가입일자 및 핸드폰 번호 등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고 퀴즈를 풀면 참여가 가능하다. 가입일자는 안심이 앱의 가입자 정보 하단 가입일자를 확인하면 알 수 있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시민의 귀갓길 안전을 지켜주는 안심이 앱이 외국어 서비스를 시작, 아직 우리말에 익숙하지 않은 서울 거주 외국인의 안전한 일상을 지원하겠다.”라며 “늦은 밤 귀갓길, 스토킹, 조난 등 모든 불안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인 만큼 많은 시민들이 안심이 앱을 꼭 설치해서 필요한 상황에 이용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