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23:06 (목)
광진구, 발달장애인 일자리 지원 사업 추진
상태바
광진구, 발달장애인 일자리 지원 사업 추진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2.07.21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 19세 이상 광진구 거주 발달장애인 대상, 8월 말까지 참여자 모집
광진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에서 진행한 현장 실습 모습

[서울포커스신문] 광진구가 ‘플랫폼형 발달장애인 일자리 지원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사업의 발달장애인 참여자와 채용 기관을 모집한다.

이 사업은 ‘2022년 시-구 상향적‧협력적 일자리창출사업의 일환이며, ‘공공서비스형’으로 작년 9월 선정됐다. 이는 서울시가 자치구의 지역 현장 수요를 반영하여 신규 일자리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플랫폼형 발달장애인 일자리지원 사업’은 발달장애인이 가진 능력과 적성, 잠재적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평생 일할 수 있는 직무를 개발하고, 민-관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장애인 일자리를 지원하는 사업자를 육성하고자 추진된다.

사업 참여 대상은 만 19세 이상 광진구 거주 발달장애인이며, 8월 말까지 광진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에 방문 접수하면 된다. 참여자들은 광진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에서 직업 평생 교육 수료를 받게 되고, 수료 후 3개월간 지역 유관 민간기업에서 인턴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취업교육은 ▲행정사무반(행정보조, 사무보조인 양성) ▲요양보호반(요양보호사 보조인력 양성) ▲친환경마케팅반(친환경 식음료 제조 및 판매분야 취업 및 창업) ▲유튜브 크리에이터반(유튜버, 예술가 양성) 등 4개 단과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비는 전액 구청에서 지원한다.

이와 함께 발달장애인의 채용을 희망하는 사업자도 수시로 모집한다. 신청은 광진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02-455-1221)로 전화상담 후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참여하는 사업자에게는 발달장애인 현장교육(인턴) 3개월 채용비용을 전액 지원한다.

이에 앞서 구는 이번 사업을 위해 지난 6월 ‘광진구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를 보조사업자로 선정하고 전담인력 2명과 발달장애인 인턴 채용 시 적응을 돕기 위한 근로 지원인을 채용했다. 이들은 지역 내 사업자를 대상으로 발달장애인 채용에 대한 편견을 줄이고, 함께 사는 사회를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직무 내용을 지도하는 역할을 맡는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광진구 발달장애인은 1천여 명에 이르고 있으나 돌봄이 필요한 최중도 발달장애인 30%를 제외하면 절반 이상이 장애 정도에 적합한 교육이나 직업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다”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일자리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과 참여가 더욱 높아지고, 발달장애인의 지속적인 취업관리를 위한 사회적경제기업이 육성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