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23:06 (목)
서초구, AI석․박사급 인재 양성으로 AI 혁신도시‘선도’
상태바
서초구, AI석․박사급 인재 양성으로 AI 혁신도시‘선도’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2.07.17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 18일 AI전문 인재 양성과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숭실대와 업무협약 체결
서초구, AI석․박사급 인재 양성으로 AI 혁신도시‘선도’

[서울포커스신문] 서울 서초구가 AI 4차산업 선도 도시를 만들기 위한 지역 인재양성에 팔을 걷어 붙였다.

구는 지역 내 중소기업 재직자들에 대한 석‧박사급 AI 관련 고급인재를 양성하고, 청년들에게 취업과 연계한 실무형 AI 인재육성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해 18일 숭실대학교와 ‘지역지능화 혁신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앞서 숭실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에서 지원하는 지역 내 기업의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혁신교육·연구를 통해 고급 연구 인력을 키우는 ‘지역지능화 혁신인재 양성사업’에 지난 6월에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선정 된 바 있다.

이번 협약으로 구는 숭실대와 함께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국비와 구비를 포함해 2029년까지 8년간 총 172억원(국비 150억, 구비 15억, 숭실대 7.5억)을 투입할 예정이다.

양 기관의 업무협약 주요내용은 △지역 내 기업 재직자에게 AI 석·박사 과정학비 지원 및 교육하는 ‘재직자 석‧박사과정 지원(학비의 90% 지원, 최대 1천만원)’ △대학 연구진과 기업이 공동연구를 진행하는 ‘지역산업 수요기반의 프로젝트 개발’ △청년을 AI 등 전문인력으로 양성해 취업으로 연계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실무형 AI인재 육성’ △AI 저변 확대를 위한 ‘주민 교육프로그램’ 등이다.

또, 구는 장기 프로젝트로 지역 수요에 기반으로 한 스마트도시 리빙랩 연구 개발, AI특구와 ICT특정개발진흥지구의 기업 및 연구소 등과 연계한 산‧학‧연 협력 프로그램 개발 등 서초구의 자원과 숭실대의 인적 인프라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진행할 예정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현장 경험이 풍부한 지역의 우수 인력들이 맞춤형 교육을 통해 우수한 실무 융합형 인재가 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서초구가 대한민국의 AI 혁신도시로 도약하는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