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어떤 스타상품이?…닻 올린'DDP디자인페어'
상태바
올해는 어떤 스타상품이?…닻 올린'DDP디자인페어'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2.06.30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자이너 x 제조 소상공인 콜라보레이션 150개 팀 매칭 완료
소상공인×디자이너 워크숍

[서울포커스신문] 온라인 매칭 플랫폼에 220개 팀의 디자이너와 115개 제조 소상공인이 몰렸다. 'DDP디자인페어' 제품 개발 참가자 모집 때문이다. 이들은 지난 5월~6월 진행된 워크숍을 통해 디자이너X제조 소상공인 150개 팀이 최종 매칭 완료돼 현재 'DDP디자인페어'행사에 출품할 신제품을 개발 중이다.

올해로 4회를 맞는 'DDP디자인페어'는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이경돈, 이하 재단)이 제조 소상공인의 디자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하는 행사로 디자이너의 아이디어와 제조 소상공인의 기술 노하우가 만나 시너지를 내는 디자인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DDP디자인페어'를 통해 디자이너는 아이디어를 실현할 기술 노하우를 지원받고, 제조 소상공인은 디자인으로 제품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재단은 제품 양산부터 마케팅까지 종합적인 지원을 통해 디자인산업 생태계의 건강한 선순환을 돕고 있다.

국내 최대이자 최초 디자인 비즈니스 론칭쇼인 'DDP디자인페어'는 10월 개최를 앞두고 참가자 모집, 디자이너×소상공인 매칭, 신제품 개발 등 순항 중이다.

참가팀들은 주제 ‘뷰티풀 라이프(Beautiful Life)’에 맞는 ‘리빙’(가구, 조명, 생활용품, 문구 등)과 ‘뷰티’(신발, 패션, 화장품 패키지, 주얼리 등)분야의 신제품을 개발한다.

특히 올해 주목할 부분은 디자인을 통해 친환경 소비문화를 만들고자 하는 참가팀들이다. 플라스틱 폐기물을 고분자 형태로 만든 내추럴 플라스틱 소재로 업사이클 제품을 만드는 ‘플라스틱 베이커리 서울’, 건축 단열재 아이소핑크 등 스티로폼 폐기물을 활용한 제품을 선보일 ‘스튜디오 촌’, 버려진 플라스틱 조각을 이용해 조명과 가구 디자인을 기획 중인 ‘로우리트 콜렉티브 주식회사’ 등이 어떤 신제품을 선보일지 기대된다.

참가팀의 제품 개발이 완료되면 총 두 차례의 전문가 심사를 통해 우수 매칭 상위 120개 팀이 선정된다. 선정된 팀에는 150만 원의 제품 개발비가 지원되고 10월 개최되는 'DDP디자인페어' 행사의 콜라보레이션관 전시와 온라인 플랫폼 연중 전시 기회가 주어진다.

이외에도 프로필 및 스튜디오 촬영 및 디자이너 소상공인 스토리 영상 촬영이 지원되고 '2023 디자인 트렌드북'에 제품 및 디자이너 인터뷰 등이 실리는 기회가 주어진다.

이중 최우수 제품을 뽑는 ‘DDP디자인페어 베스트 어워드 6선’과 시민 투표로 뽑는 ‘시민상’ 1개 팀 등 7팀에는 500만 원의 양산비와 서울디자인창업센터 입주 기회, DDP디자인스토어 온오프라인 입점, 스타 디자이너 프로모션의 기회가 추가로 주어진다.

작년 '2021 DDP디자인페어' 콜라보 전시는 총 162개 팀이 매칭되고 106개 팀이 상위 우수 매칭 제품에 선정돼 온오프라인 통합 22만 명의 방문객에게 소개됐다.

2019년 43개 참가팀으로 시작한 'DDP디자인페어'는 해를 거듭하며 디자이너와 제조 소상공인의 참여율이 수직상승, 명실공히 국내 대표 디자인 전문 비즈니스 런칭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신규 참가자 뿐만 아니라 2~3개년 연속 참여하는 디자이너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는 다양한 분야의 제조 소상공인들과 디자이너의 콜라보로 새롭게 탄생된 제품을 접한 소비자들의 높은 만족도도 한 몫을 차지한다.

약 4개월의 여정을 거쳐 개발된 콜라보레이션 제품들은 오늘 10월 19일부터 10월 28일까지 DDP 알림2관에서 개최되는 'DDP디자인페어'를 통해 시민들에게 소개된다.

서울디자인재단 이경돈 대표이사는 "'DDP디자인페어'는 상생을 통한 디자인산업 성장의 발판이 될 것이며, 올 가을 제조 소상공인과 디자이너가 힘을 합친 스타 상품 탄생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