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23:06 (목)
금천문화재단 금나래아트홀, 자연을 모티브로 사람을 생각해보는 전시 개최
상태바
금천문화재단 금나래아트홀, 자연을 모티브로 사람을 생각해보는 전시 개최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2.06.21 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13일~8월 19일, 금나래아트홀 갤러리 리모델링 이후 재개관 기념 특별전
금나래아트홀 갤러리 특별전 ‘포레스트리(Forest, re)’ 홍보물

[서울포커스신문] 금천문화재단은 7월 13일부터 금나래아트홀 갤러리에서 특별전시 ‘포레스트리(Forest, re)’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금나래아트홀 갤러리가 리모델링을 마친 후 재개관을 기념해 열리는 체험형 특별전시다. 코로나19로 자연의 소중함과 녹색 회복(Green recovery)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현시대를 반영해 자연을 소재로 해 주민들에게 일상 회복과 치유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특히 관람객의 오감을 활용해 감상하는 체험형 전시로, 나뭇잎이 바람에 흩날리는 소리의 사운드 아트(청각)를 비롯해 나무, 비를 직접 만져보고(촉각), 나무 향을 맡을 수 있는(후각) 공간을 연출한 것이 특징이다.

전시는 ‘숲’을 주제로 △ 움 △ 흐름 △ 모여서 숲이 된다 △ 사람과 숲 총 4개의 공간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공간 ‘움(풀이나 나무에서 돋아나오는 싹)’은 갖가지 생명이 움트는 장소이자 거대한 생명체로 숲을 바라보고, 깊은 숲속의 이미지를 구현했다. 관객은 조성된 언덕에 누워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새를 바라보며 자연의 모습을 마음껏 상상할 수 있다.

두 번째 공간 ‘흐름’은 하늘에서 내리는 비가 식물이 쓰는 물이 되고, 개울과 강, 바다로 흘러가 다시 증발해 구름이 되는 순환과정을 표현했다. 인공적으로 내리는 비와 매달려 있는 플라스틱 화분 사이로 반대편에 오가는 사람들의 모습이 겹쳐 보이도록 공간을 연출해 관객이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세 번째 공간 ‘모여서 숲이 된다’는 셀 수 없이 많은 나무와 식물들이 모여 서로 공존하는 숲의 모습을 형상화했다. 관객은 숲의 일부가 돼보는 경험과 함께 인간에 대해 고찰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마지막 공간 ‘사람과 숲’은 다른 화면 비율을 가진 두 개의 스크린과 버려지는 비닐을 활용해 바람에 의해 파도치는 설치미술을 배치했다. 스크린을 통해 펼쳐지는 영상은 인간과 자연에 대해 생각하게 하며, 관객의 끊임없는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아낸다.

이 외에 부대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그린 워크숍’에서는 기후 위기와 자연의 소중함에 대해 사회적 메시지를 공유해보고 환경과 사람에 대해 체험해볼 수 있다.

금천문화재단 오진이 대표이사는 “이번 전시는 끊임없이 순환하는 자연의 생명력을 통해 코로나19로 지쳤던 감정을 회복하고 치유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라며, “자연을 모티브로 한 전시를 통해 자연의 일부인 우리 자신의 감정을 마주해보고, 나만의 숲을 찾아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