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5 18:45 (월)
강동구 한층 업그레이드된 돌봄SOS서비스 제공
상태바
강동구 한층 업그레이드된 돌봄SOS서비스 제공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2.01.20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대 수가 돌봄서비스 160만원 한도 내에서 이용가능
SOS돌봄서비스

[서울포커스신문] 일상 속 예기치 못한 어려움으로 혼자 거동하기 어렵거나 돌봄이 필요하다면 강동구의 돌봄SOS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강동구에서 운영하는 돌봄SOS서비스는 도움이 필요한 구민을 위해 돌봄부터 세탁서비스까지 일상적으로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구에서 2020년 8월부터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시작한 돌봄SOS센터 사업은 한번이라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주민들의 입소문을 타고 인기가 상승하면서 작년 한해에만 총 4,300여 건의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돌봄SOS센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돌봄 서비스는 ▲일시재가 ▲단기시설 ▲동행지원 ▲주거편의 ▲식사지원 등 5대 수가 돌봄서비스와 ▲안부확인 ▲건강지원 ▲돌봄제도 ▲사례관리 ▲긴급지원 등 비수가 돌봄연계서비스 등 맞춤형 서비스로 이루어져 있다.

주거편의 항목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세탁서비스는 가정에서 세탁이 힘든 침구류, 커튼 등 대형 세탁물을 대상으로 세탁·건조·수거·배달까지 모두 포함한 원스톱 서비스로, 작년 9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하여 수요가 나날이 급증하고 있다.

신청은 각 동 주민센터에 설치된 돌봄SOS센터로 전화 또는 방문 접수할 수 있고, 갑작스러운 질병이나 사고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과 장애인, 50세 이상 중장년층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 및 중위소득 85%이하 대상자는 무료 지원되며, 개인당 연간 이용한도는 160만 원이다. 무료지원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구민이라도 자부담을 내면 이용이 가능하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급속한 고령화 및 1인 가구의 증가로 돌봄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강동구 돌봄SOS센터가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강동형 돌봄체계 구축으로 복지사각지대 곳곳에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복지공백을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