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5 18:45 (월)
"어르신~방역패스 어렵지 않아요"…동작구, 예방접종 스티커 발급
상태바
"어르신~방역패스 어렵지 않아요"…동작구, 예방접종 스티커 발급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2.01.07 2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작구청을 방문한 주민이 OR체크인을 하고 있다.

[서울포커스신문] 동작구는 방역패스 접종 유효기간이 시행됨에 따라 스마트폰 활용 및 정보에 취약한 어르신을 위해 맞춤형 접종증명서를 발급한다고 7일 밝혔다.

구는 전자증명서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장애인 등 정보취약계층을 위해 전자예방접종증명서 외에 종이, 스티커증명서를 발급한다.

전자예방접종증명서 발급이 어려운 경우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예방접종 스티커를 발급받거나, 접종 받은 병원(일부 의료기관은 본인 부담 발생할 수 있음)·보건소·동주민센터를 통해 종이증명서를 발급받아 이용하면 된다.

예방접종 인증 전자증명서는 ‘쿠브(COOV)’ 앱, 카카오·네이버·토스 등 전자출입명부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방역패스 유효기간 적용은 3일부터 1주일 계도기간을 거쳐 오는 10일부터 시행된다. 방역패스 효력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뒤 14일이 지난 시점부터 6개월이 지나면 사라진다.

따라서 지난해 7월 6일 이전에 백신을 맞은 사람은 유전자증폭(PCR) 음성 확인서 또는 예외 확인서가 없으면 방역패스 적용 시설을 이용할 수 없다.

구는 3차 접종자임에도 전자출입명부 앱 등에 접종정보를 갱신하지 않으면 미접종자 또는 유효기간 만료로 안내돼 시설 이용이 어려워져 이같이 전했다.

아울러 전자출입명부 앱의 QR코드 스캔 때 이용자의 접종상태를 소리로 구분해 안내한다.

유효한 접종증명서를 갱신한 경우에는 ‘접종완료자입니다’로 음성 안내되며, 유효하지 않은 접종증명서에는 ‘딩동’이라는 별도 알림음이 울린다. ‘딩동’ 소리가 날 경우 시설관리자는 PCR 음성확인서, 격리해제 확인서, 예외확인서 등을 확인해야 한다.

한편, 방역패스 확대는 단순히 접종률을 높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미접종 중증환자의 감염을 최소화하고 중증의료체계의 여력을 확보해 일상으로 회복을 재개하기 위해서다.

3일 기준 관내 전체 3차 백신접종 완료율은 35.59%(13만 7189명)며, 만 60세 이상 3차 접종 완료율은 82.5%(7만 4525명)를 기록했다.

이선희 어르신장애인과장은 “방역패스가 확대 적용됨에 따라 주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전자 예방접종증명서 외에 종이와 스티커 형태로도 발급받을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