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7 09:30 (수)
‘코로나19 방역 준수’ 서울시, 노숙인․쪽방 주민 무료 독감 예방접종…겨울철 건강관리 지원
상태바
‘코로나19 방역 준수’ 서울시, 노숙인․쪽방 주민 무료 독감 예방접종…겨울철 건강관리 지원
  • 신용섭 기자
  • 승인 2021.11.09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사노피 파스퇴르㈜와 2,700명 무료 접종
서울시청사

[서울포커스신문] 서울시가 코로나19 상황에서 호흡기 질병 등 만성질환 발병이 쉬운 노숙인과 쪽방 주민 2,700여 명의 건강한 겨울나기를 돕고자 민간자원을 연계하여 무료독감예방접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1년부터 10년 간 서울시는 유관기관 등과 협업하여 노숙인과 쪽방 주민 대상 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도 사노피 파스퇴르㈜와 함께 무료접종을 진행한다.

사노피 파스퇴르(주)는 2011년부터 서울시 노숙인 등 주거 취약계층을 위해 매년 백신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1년부터 2020년까지 34,142명의 노숙인 및 쪽방 주민들이 무료 독감 예방접종 혜택을 받았다.

또한 올해에는 안전한 접종을 위해 접종기간동안 백신을 보관하는 냉장고도 서울의료원에 지원했다.

코로나19 여파로 감염병 지정병원 및 선별진료소 업무에 참여 중인 상황에서도 서울시나눔진료봉사단(공공의료봉사단/시립병원 의료진 및 행정인력)이 선뜻 나섰으며 녹색병원&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민간자원봉사단)도 함께하였다.

이번 독감 예방접종은 올해 국가 독감 무료 접종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노숙인 등 주거취약계층을 대상으로 12월 2일까지 41개소의 시설별 일정에 따라 실시된다.

추진 방법으로는 △ 시설 촉탁의 및 협력병원을 활용(4개소), △ 시설로 찾아가는 방문접종(13개소), △ 서울역 및 영등포 무료진료소에서 진행하는 현장 접종(24개소)으로 추진된다.

□ 현장 접종은 △11월9일(화)부터 11월12일(금)은 서울역 무료진료소에서 △11월16일(화)과 11월17일(수) 이틀 간은 영등포 무료진료소에서 독감예방접종을 실시한다.

○ 이번 독감 예방접종은 촉탁의등을 활용하여 자체 추진할 수 있는 시설입소자를 대상으로 11월2일(화)부터 우선 시작하였다.

᨜ 더불어 서울의료원은 후원받은 백신을 관리하며 나눔진료봉사단 구성, 질병관리본부시스템 입력 등의 업무를 관할 보건소와 본원을 통해 추진한다. 무료진료소는 백신 소진 시까지 접종기회를 놓친 노숙인, 쪽방 주민을 대상으로 접종을 진행할 예정이다


□ 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안전한 접종 환경 조성을 위해 접종장소 방역소독 및 거리두기, 방역 매뉴얼 숙지 등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하에 진행된다.

□ 정수용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바쁜 와중에도 소외된 우리 이웃을 위해 발 벗고 나선 사노피 파스퇴르㈜와 서울시나눔진료봉사단, 녹색병원·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등 유관기관에 감사드린다”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민관협력을 통해 노숙인과 쪽방 주민들이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