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7 09:30 (수)
서울특별시교육청, 2021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
상태바
서울특별시교육청, 2021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
  • 윤영희 기자
  • 승인 2021.09.06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4부터 고3까지 재학생 55만8603명 참여, 피해응답률은 1.2%로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

[서울포커스신문] 서울특별시교육청은 2021년 4월 5일 ~ 4월 30일까지 온라인 조사를 통해 관내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관련 경험·인식 등을 조사한 2021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2021년 학교폭력 피해응답률은 1.2%로 2020년 1.1% 대비 비슷한 수준을 보였지만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2.0%에 비하여 0.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전년도에 비해 학교폭력 피해응답률이 중·고등학생은 각각 0.1% 감소하였고, 초등학생은 1.0% 증가하였다. 유형별로 보면 언어폭력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 집단따돌림, 신체폭력 순으로 많았으며 초등학교에 비해 중·고등학교에서는 사이버폭력 유형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학교 밖, 학교 일과 시간 이후의 학교폭력이 증가하였다.

그간 서울시교육청에서는 학교폭력 재발을 방지하고 학교폭력으로 인한 구성원의 아픔과 상처를 치유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 예방과 관계회복에 주안점을 둔 긍정의 학교문화 조성’을 강조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지원)청과 학교가 밀착하여 학교폭력의‘사전 예방-사안처리-관계회복 및 사후지도’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통합지원 체계를 구축하였고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11개 학교통합지원센터를 통한 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처리의 체계적 지원 △‘학교폭력 예방-관계회복-사후지도’의 통합적 지원 △학교폭력 재발률을 낮추기 위한 교육적 의미가 강화된 사회봉사와 특별교육 내실화를 통한 학생 사후지도는 일선 학교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시교육청에서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구체적인‘생활 속 실천’방안 마련을 위한 생활 속 실천! 365-ON 방안 추진 △언어문화개선 주간(9월 4주 ~ 10월 2주)과 연계한 학교폭력 예방 ·생활 속 실천! 캠페인 실시 △학교 내 관계회복 문화 조성을 위한 조정가 양성 연수 지속 운영 △「관계회복 조정기구」운영 △관계회복 프로그램 연구 활동 지원 및 일반화 자료 개발 보급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교폭력 예방교육 및 사안처리의 공정성 확보와 함께 학교 내 관계회복의 학교문화 조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교육청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정책 추진과 노력은 일선 학교로 긍정적 영향이 파급되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교 현장의 노력으로 이어졌다. △학교의 자율적 학교폭력 예방 계획 수립 추진 △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 △교원학습공동체 중심의 관계회복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단위학교 내에서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교육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특히 단위학교 내 관계회복의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 간 교원학습공동체를 통한 연구와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교원학습공동체 구성원 자체 역량 강화를 위한 자율연수 △학급 내 관계회복 프로그램을 적용 및 사례 공유 △교육지원청과 연계하여 학교 내 관계회복 조정가 양성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 지원(도솔초 교사 포함 초·중·고 교사 11명 학습공동체) △관계회복 프로그램의 현장 밀착형 일반화 자료 개발을 위해 온/오프라인 연구활동(목동초 교사 포함 초등교사 6명 학습공동체) △단위학교 위(Wee)클래스에서 실시할 수 있는 학교폭력 예방 활동 △관계회복 프로그램 일반화를 위한 핸드북 형태의 일반화 자료를 개발(구일초 교사 포함 전문상담교사 5명 학습공동체)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많은 학교에서 학교폭력예방 및 구성원 간 관계회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관계회복을 주제로 한 교원학습공동체에 참여하고 있는 한 교사는 “학교폭력 당사자 간 갈등 상황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워주고, 진심어린 사과와 화해를 통해 일상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관계회복의 문화가 절실하다”라고 하면서 “서울시교육청의 학교폭력 예방 노력을 위한 관계회복 노력에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앞으로도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한 학교폭력 경향성을 파악하여 시의적절한 학교폭력 예방 대책과 중장기계획을 통해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한 학교폭력 예방 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