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7 09:30 (수)
도봉구보건소, 한국형 생애초기 가정방문 중재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
상태바
도봉구보건소, 한국형 생애초기 가정방문 중재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1.07.27 0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포커스신문] 도봉구보건소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간의 '한국형 생애 초기 가정방문 중재연구 업무 협약식'이 7월 21일 도봉구보건소에서 개최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상준 도봉구 보건소장, 연구 책임을 맡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강영호 교수와 연구진, 영유아 건강 간호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연구비 지원을 통해 2021년부터 4년간 진행될 예정인 이 연구는 산전 조기 아동기 가정방문 프로그램인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의 지속 방문 프로그램의 효과를 밝히기 위한 연구이며, 공공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국내 최초의 지역사회 무작위대조연구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현재 정부 차원에서 전국적으로 확대 중에 있는 임산부, 영유아 대상 가정방문 프로그램의 과학적 근거로 활용될 예정이다.

김상준 도봉구 보건소장은 "연구를 통해 보건소 간호사의 지속적 가정방문 서비스가 아동의 건강 발달과 엄마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내어 공공 보건의료서비스의 존재 가치를 과학적으로 밝힐 수 있길 바란다."고 언급했으며, 연구 책임을 맡은 강영호 교수는 "이 연구는 가장 엄밀한 과학적 방법론을 사용하는 지역사회 연구로 우리나라의 지역사회 공공 보건의료서비스 평가연구에 한 획을 긋는 일이 될 것이다."고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연구는 일정한 위험요인을 지닌 임신부를 대상으로 무작위 배정에 의해 중재군과 대조군으로 나누어 2년에 걸친 가정방문 중재와 평가연구를 수행하며, 연구에 참여를 원하는 임신 37주 이내의 산모는 위험도 평가를 거쳐 연구대상자가 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산모는 연구문의 전화(1661-8154)를 통해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